top of page
작성자 사진Kevin Choi

보고 또 봐도 매력적인 클라우드 컴퓨팅 종목 2가지! (ft. MSFT, U)



 

올해 1분기 실적 발표 기간에는 기술(tech)주의 주가 하락세가 이어졌다. 실제 실적은 나쁘지 않았지만, 안타깝게도 많은 투자자들의 눈이 채권 수익률의 상승, 인플레이션에 대한 우려, 경제 재개에 쏠리면서, 작년과 달리 올해에는 기술 중심의 성장주들이 주목을 못 받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장기적인 관점에서 보면 클라우드 컴퓨팅, 전자 상거래, 디지털 콘텐츠, 핀테크 등 디지털 경제를 기반으로 하는 산업들의 성장은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그 중에서도 많은 투자자들이 관심있어하는 클라우드 컴퓨팅 산업에서 내 눈에 가장 띄는 회사 2군데에 대해서 간단히 알아보려 한다. 오늘의 주인공은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유니티 소프트웨어(Unity Software)다.





1. 마이크로소프트 (Microsoft)



마이크로소프트의 상용 클라우드(commercial cloud) 매출은 전년 대비 33% 증가한 $17.7B (약 19조원)으로 2021년 1분기 매출액의 42%를 기록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상용 클라우드 영역에는 오피스365(Office 365), Dynamics 365, 마이크로소프트 애저(Microsoft Azure) 등이 포함되어 있고, 이는 AWS(Amazon Web Services) 다음으로 세계에서 두번째로 큰 클라우드 인프라 플랫폼이다.


마이크로소프트는 현재 CEO인 사티아 나델라(Satya Nadella)가 집권하고난 후, 뒤쳐진 엔터프라이즈 소프트웨어 기업에서 클라우드 컴퓨팅 산업을 대표하는 기업으로 발전했다. 2014년에 그가 강조했던 "모바일 먼저, 클라우드 먼저(mobile first, cloud first)" 는 현재의 마이크로소프트를 있게한 배경이다. 이러한 마이크로소프트의 전략에는 소프트웨어인 오피스와 Dynamics를 구독 기반 서비스로 전환하고, 새로운 서비스 및 주요 파트너십을 통한 애저의 성장과 확장 등이 포함되었다. 이런 전략은 현재 마이크로소프트의 핵심 성장 동력인 클라우드 생태계의 기반이 됐다.





많은 분석가들은 마이크로소프트의 매출과 수익이 올해에 각각 16%와 35% 증가할 것으로 예상한다. 내년에는 클라우드 비즈니스가 더 확장되고 Xbox 등의 하드웨어 장치 역시 매출이 상승할 것으로 전망한다. 마이크로소프트 같은 기업은 언제나 현금화할 수 있는 든든한 주식이면서도 장기적 관점으로 보면 여전히 더 성장할 여력이 충분한 매력적인 기업이다.





2. 유니티 소프트웨어 (Unity Software)



유니티 소프트웨어에 대해 짧게 소개하자면, 내가 가장 먼저하고 싶은 말은 "3D 콘텐츠의 대장주"다. 유니티 소프트웨어는 3D 콘텐츠 제작 및 협업을 위한 클라우드 기반 플랫폼이고 이는 최근 강력한 산업의 트랜드로 자리잡았다. 비디오 게임은 유니티 소프트웨어의 초기 성장동력이었지만, 현재는 영상 편집, 영상 설계 및 엔지니어링, 제조, 마케팅, 의료 서비스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다.


기본적으로 유니티 소프트웨어의 게임엔진은 글로벌 상위 100개 게임사 중에서 94개가 고객사라고 할 만큼 영향력이 크다. 게다가 유니티의 플랫폼은 게임에만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모바일, 테블릿, 콘솔, AR, VR 기기 등에 활용되는 모든 3D 콘텐츠 제작에 사용되고 있으니 앞으로 다가올 메타버스의 최고수혜주 중에 하나가 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졌다.





현재 유니티 소프트웨어는 중국의 텐센트(Tencent)가 보유한 에픽게임즈(Epic Games)의 언리얼 엔진(Unreal Engine)과 게임개발용 소프트웨어 업계에서 양강체제를 이루고 있다.


세계가 점점 더 디지털화됨에 따라서 실제 세계와 가상 세계의 경계가 점차 모호해지고 있다. 가상 세계에 대한 설명은 '메타버스'에 관련된 내 예전 블로그를 참고하자. 유니티 소프트웨어는 가상 세계에 필수 요소인 3D 콘텐츠를 작업하는데 가장 적합하며, 이런 트랜드를 반영하듯 $100,000 (약 1억 2,000만원) 이상을 유니티 소프트웨어에 지불하는 고객의 수는 작년의 668에서 837로 증가했다.


현재 유니티 소프트웨어는 장기적으로 평균 연 30% 이상의 매출 성장을 목표로 하고 있다. 여태까지는 잘 성장해왔다. 유니티 소프트웨어가 앞으로도 꾸준히 성장하여 게임 개발 산업의 대표 기업이 될 수 있을까? 유니티 소프트웨어에 대한 믿음과 확신이 있는 사람이라면 투자를 고려해봐도 좋지 않을까 한다.




댓글과 좋아요는 제가 블로그에서 여러분의 의견을 알 수 있는 유일한 수단입니다. 여러분의 참여는 블로그 운영에 큰 힘이 됩니다.




By Best CHOI's

bestchoisinvest@gmail.com


2 Comments


김수강
김수강
May 26, 2021

지난 글 중, 로블록스와 비교했을 때, 매출 증가와 전망이 약하지 않나요 ?

Like
Kevin Choi
Kevin Choi
May 27, 2021
Replying to

로블록스 역시 전망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유니티는 로블록스보다 더 다양한 곳에서 사용되는 소프트웨어라고 생각이드네요.

Like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