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테라(Proterra)는 단순히 전기버스를 제조 및 생산하는 기업이 아니다. 프로테라는 버스를 비롯한 대형 차량의 배터리를 비롯한 파워트레인(powertrain - 동력 전달 장치를 통칭)을 생산하고, 전기버스 충전 시설과 에너지 관리 시스템 역시 개발하고 있다. 프로테라의 3개 사업부 - Proterra Powered, Proterra Transit, Proterra Energy는 서로 시너지 효과를 내며 하나의 생태계를 이루고 있다. 프로테라의 핵심 사업과 투자에 관한 내용은 이전 블로그를 참고하자.
프로테라는 현재 ArcLight Clean Transition Corp.와의 SPAC을 통한 기업공개를 발표했다. 현재는 티커 ACTC로 거래되고 있지만, 합병 절차가 마무리되면 티커 PTRA로 변경 될 예정이다.올해들어 프로테라는 적극적으로 다양한 계약과 파트너십을 체결하고 있다. 지난 3개월 동안 프로테라에 어떤 일이 있었는지 간략하게 알아보자!
1. 메릴랜드 주 몽고메리 카운티 공립학교 교육위원회에 전기버스 납품 계약
올해 2월 프로테라는 메릴랜드의 몽고메리 카운티 공립학교(The Montgomery County Public Schools, MCPS) 교육위원회와 계약을 체결한다. 계약의 골자는 앞으로 4년간 326대의 전기 스쿨버스를 공급한다는 내용이다. 이 프로젝트는 북아메리카에서 가장 큰 단일 전기버스 공급 계약이다.
몽고메리 카운티 공립학교 교육위원회는 160,000명 이상의 학생이 다니는 200개가 넘는 학교들을 운영중이다. 프로테라는 전기버스 뿐만아니라 몽고메리 카운티 공립학교에 있는 주차장과 차고에 전기버스 충전 시설과 충전을 비롯한 각종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이번 계약은 프로테라의 3가지 사업부의 시너지 효과를 잘 드러내는 계약이라고 볼 수 있다.
이번 계약으로 몽고메리 카운티는 지역사회에 환경과 주민들의 건강을 증진시킬 수 있는 기회를 마련했다. 몽고메리 카운티에서는 연간 25,000톤 이상의 탄소 배출량이 스쿨버스에서 나온다. 이는 주민들의 건강과 환경에 악영향을 주는 디젤엔진 차량을 줄이고자 하는 노력으로 이어졌다. 몽고메리 카운티 뿐만아니라 다른 많은 주의 지역사회들도 전기버스로의 전환을 적극적으로 고려중이기에, 북미 시장에서 프로테라의 영향력은 그 어느때보다 높다.
2. 런던의 전기트럭 회사 Volta Trucks와 배터리 공급 계약
프로테라의 영향력은 북미시장에만 한정된 것이 아니다. 역시 올해 2월에 영국 런던의 상업용 전기트럭 제조업체인 Volta Trucks는 프로테라를 Volta Zero 트럭의 배터리 공급업체로 선택했다. Volta Zero 트럭은 도시 내 화물운송을 위해 특별히 설계된 특수 목적의 16톤에 달하는 완전 전기트럭이다. Volta Zero 트럭은 올해 말부터 고객평가를 실시할 예정이며, 내년부터는 수천대 Volta Zero 트럭이 상용화에 들어갈 전망이다.
프로테라가 제공하는 베터리는 한 번의 충전으로 200km의 주행이 가능하다. 도시 내의 화물운송 차량들은 운행 속도가 빠르지 않고, 출발과 정차를 반복하기 때문에, 200km는 Volta Zero 트럭에게는 더 없이 충분한 주행 거리다. 프로테라의 배터리 팩은 업계 최고의 밀도와 맞춤형 디자인을 제공하기에 이런 계약을 따내는 것이 가능했다. 프로테라는 이번 계약으로 유럽시장에도 진출하게 됐다.
3. 일본의 중장비 업체 고마쓰와 배터리 공급 파트너십 체결
이번엔 아시아다. 프로테라는 올해 1월 일본의 건설 중장비 업체인 고마쓰(Komatsu)와 배터리팩 공급 파트너십을 체결했다. 이번 파트너십은 프로테라가 고마쓰가 처음으로 선보이는 대형 전기 굴삭기에 들어가는 배터리 팩을 공급한다는 내용이다.
그동안 프로테라의 배터리 팩은 대부분 대중 교통 버스나, 스쿨버스, 물류트럭 등에 사용이 됐다. 이번 파트너십은 프로테라의 배터리 기술력이 각종 중장비에도 적용될 수 있음을 보여줬다. 고마쓰는 프로테라의 베터리 시스템을 사용하여 2021년 말까지 전기 굴착기의 개발을 완료할 예정이다. 이 개발이 고마쓰가 원하는 성능과 기준을 충족한다면 2023년에는 완전 전기 굴삭기의 생산을 시작할 예정이다. 고마쓰는 2008년부터 전기 하이브리드 굴삭기를 개발했으며, 최근에는 소형 전기 굴삭기를 출시하기도 했다.
고마쓰 외에도 캐터필러(Caterpillar Inc.) 등의 전세계의 중장비 제조업체들은 2040년까지 탄소 중립이 되겠다는 목표를 설정하고 있다. 이에따라 가솔린과 디젤로 운영되는 중장비들에 대한 의존도를 낮추려는 노력을 진행하고 있다. 많은 중장비 제조업체들이 탄소중립에 대한 노력을 계속할수록 프로테라의 배터리 기술력은 더 가치를 인정받을 것으로 보인다.
댓글과 좋아요는 제가 블로그에서 여러분의 의견을 알 수 있는 유일한 수단입니다. 여러분과 소통하면서 이 블로그를 운영해나갈 수 있다면 더 기쁘겠네요. 여러분의 참여는 블로그 운영에 큰 힘이 됩니다. 모두 성투하시길 바랍니다!
By Best CHOI's
bestchoisinvest@gmail.com
프로테라는 투자 매력 포인트가 충분한 사업체인것 같아요.
케빈님께서 올려주신 정보에 투자자로서 더욱 든든해집니다.
감사합니다 ^^
저도 케빈님과 함께 프로테라에 투자중입니다.
전 프로테라가 정말 좋은 회사같이 느껴져요.
앞으로도 계속 발전해서 환경문제 해결뿐만 아니라 전기교통수단의 표준이 되길 바래봅니다!!
케빈님 이렇게 기업에 대해 잘 요약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배터리 영국, 공급계약 뉴스 케빈님께서 가설 세우신 대로 됐네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캐빈님을 글을 보면 시장에 흔들리지 않는 신념이 확고한 장기투자자 이신거 같아요.
프로테라 정보 감사합니다!
좋은소식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