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텐센트(Tencent)는 투자 전문가들의 예상치를 훨씬 상회하는 좋은 1분기 실적을 발표했다. 텐센트의 매출은 2020년 동기대비 25% 증가한 $20.6B (약 22조원)를 기록했으며, 조정 순이익(adjusted net income) 역시 22% 증가하여 $5B (약 7조원)을 기록했다. 텐센트의 주가는 실적발표 이후 살짝 상승했지만, 52주 최고가를 기준으로 보면 20% 이상 낮은 가격대에서 거래되고 있다. 텐센트는 분명 좋은 실적을 보여줬지만, 왜 투자자들은 텐센트의 주식에 매력을 느끼지 않는걸까? 오늘은 텐센트의 주가가 오르지 않는 이유 3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려 한다.
1. 중국의 핀테크 산업에 대한 규제
중국 정부가 2018년 새로운 게임 승인을 일시적으로 중단한 이후 텐센트는 게임 산업을 넘어 다른 산업으로 진출하면서 핀테크 서비스에 대한 투자를 본격적으로 늘렸고, 현재 핀테크 사업은 텐센트의 핵심 사업 중 하나로 자리잡았다.
텐센트의 핵심 핀테크 사업에는 앤트그룹(Ant Group)의 알리페이(Alipay)와 중국에서 경쟁하고 있는 위챗페이(WeChat Pay)가 있다. 텐센트의 핀테크 및 비즈니스 서비스 매출은 2020년 대비 47% 증가했으며, 1분기 전체 매출액의 29%를 차지했다.
그러나 중국 정부의 독점 금지에 대한 규제와 핀테크 산업에 대한 규제는 가까운 미래에 위챗페이에 대한 통제와 감시가 강화될 수 있음을 의미한다. 중국은 중국 내의 빅테크 기업들이 은행과 차별적인 규제가 적용되면 규제의 사각지대에서 금융리스크가 증가할 수 있다고 판단하고 있고, 그 어느때보다 적극적인 기조 하에서 핀테크 규제를 강화하고 있다. 중국 정부는 이미 알리바바(Alibaba)와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는 앤트그룹에 대한 규제 압박이 전방위적으로 이뤄지고 있고, 다음은 텐센트가 될 확률이 높다.
2. 게임 사업부의 느린 성장
텐센트의 총 게임 수익은 1분기에 전년 동기대비 17% 증가했으며 매출액의 거의 3분의 1을 차지했다. 이 성장에는 Honor of Kings, PUBG Mobile, Peacekeeper Elite 등 기존 게임들과 Moonlight Blade Mobile 과 같은 신규 게임이 기여했다. 17%의 성장률은 나쁘다고 할 수 없지만, 작년 3분기와 4분기에 각각 45%, 29% 성장한 것에 비교하면 분명히 성장이 둔화됐다고 할 수 있다. 텐센트는 코로나19로 전세계 대부분의 사람들이 집에서 보내는 시간이 늘어남에 따라 게임을 이용하는 시간과 사람들이 늘어남에따라 큰 이득을 봤기에, 지금의 성장세 둔화는 크게 놀라운 일이 아니지만, 게임 사업부는 텐센트의 본진인 만큼 투자자들이 공격적으로 투자하기에 망설여지는 요소로 작용한 모양새다.
또한, 텐센트의 게임 사업은 중국의 미성년자에 대한 게임 플레이 시간 제한, 여러 국가에서의 PUBG Mobile 금지, Riot Games나 Epic Games 및 기타 미국 회사의 지분과 관련된 국가 안보 문제를 포함하여 예측하기 힘든 요소들이 많은 것도 텐센트의 게임 사업부의 성장을 방해하는 요소다.
3. 중국과 미국의 기타 규제들
중국의 반독점 규제는 텐센트의 핵심이자 중국 내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위챗(WeChat)을 향할 수도 있다. 위챗은 월간 활성사용자 수가 12억 명에 달하는 수퍼앱(super-app)으로, 위챗 내에서는 흔히 텐센트 패밀리로 불리는 핀뚸뚸(Pinduoduo), 디디추싱(Didi Chuxing) 등의 앱들과는 자유롭게 연결이 되지만, 다른 앱들과의 연결은 막고 있기에 위챗 역시 반독점 규제 대상에서 자유롭지 않다.
이게 다가 아니다. 미국 규제 당국 역시 최근 3년 이내에 엄격한 감사 기준을 준수하지 않은 미국 주식시장에 상장된 중국 주식을 상장폐지하는 법안을 통과시켰다. 텐센트와 같은 거대한 IT회사가 미국의 엄격한 감사 기준을 맞추지 못할 것이라고 생각하지는 않지만, 이러한 법안이 존재한다는 것 자체가 미국 주식시장에 상장되어 있는 중국 기업들의 주식에 대한 매력을 감소시키고 있다.
중국의 기술 주식에 투자하고 싶은 사람은 징동닷컴(JD.com)과 바이두(Baidu) 역시 좋은 투자 옵션으로 고려할만 하다. 징동과 바이두는 상대적으로 중국의 반독점 규제에 대한 위협으로부터 자유롭다. 이런 점에서 보면 텐센트는 알리바바와 유사한 상황이라고 할 수 있다. 텐센트와 알리바바 모두 장기적인 훌륭한 성장 동력을 보유하고 있지만, 가까운 미래에는 여러 악재를 만날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한다.
댓글과 좋아요는 제가 블로그에서 여러분의 의견을 알 수 있는 유일한 수단입니다. 여러분의 참여는 블로그 운영에 큰 힘이 됩니다. 모두 성투하시길 바랍니다!
By Best CHOI's
bestchoisinvest@gmail.com
케빈님 동남아의 텐센트 SEA의 앞으로의 전망은 어떨까여? 1년정도 되었네여.....경쟁이 치열한 온라인쇼핑,게임, 핀테크 사업에 동남아시아 경쟁자들이 대거 등장하고 있는데여 ..의견좀 부탁드려요~~
감사합니다. 늘 자신만의 탄탄한 기업분석,텐센트에 대한 분석,역시 많이 공감 됩니다.